<안시> 안시 부화 먹이 , 안시 유어 먹이
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안시> 안시 부화 먹이 , 안시 유어 먹이

by femto 2023.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시가 알에서 부화한 후에 먹이로 무엇을 주면 좋은지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안시 부화 후 먹이 - 시금치, 사료


안시가 알에서 부화하면 배에 주황색 난황을 달고 태어납니다. 그래서 부화 직후에는 안시 새끼들에게 먹이를 주지 않아도 됩니다. 혹시나 하고 먹이를 줘봐도 배에 달린 난황을 다 소비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더라구요. 벽에 붙어서 숨만 쉬고 있어요. 제 경험으로 난황은 4~5일이면 없어집니다. 부화하고 5일이 되는 날부터 시금치를 주면 한두마리가 달라붙어서 시금치를 빨아 먹습니다. 어항마다 개체마다 차이가 날 수 있으니 부화 4일차부터 시금치를 데쳐서 한조각 정도 급여해 보세요. 안시 치어가 시금치에 달라붙어있으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먹이를 주시면 됩니다.


1. 안시 유어 먹이- 데친 시금치


저는 안시 유어 먹이로 데친 시금치와 사료를 번갈아가면서 줬습니다. 취향에 맞게 골라 먹으라고요. 시금치를 제일 좋아하는 애들도 있지만 사료를 더 좋아하는 애들도 있더라구요. 뽕잎도 많이들 주신다는데 저는 뽕잎을 따로 구할 곳이 없어서 그냥 마트에서 시금치 사다가 데쳤습니다. 2022년 여름에는 시금치가 한 단에 9000원까지 오른 적이 있으니 시금치는 쌀 때 미리 좀 사다가 데쳐서 얼려놓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운이 좋게 미리 얼려놓은 시금치가 있어서 작년 여름을 무사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


안시 시금치 데치는 방법

시금치 데치는 방법은 조금만 검색해 보면 많이 나오는데요. 많은 분들이 '몇분 데치고, 몇분 뜸 들여라~'라고 하시는데 저는 매번 시간 재면서 데치기가 잘 안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그냥 제가 직접 먹어봐서 더 데칠지 말지 결정합니다. 제가 시금치 데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냄비에 물을 끓입니다.
  2. 물이 끓는 동안 시금치 꼭지를 다듬습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듬어 놓은 시금치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4. 몇번 휘적휘적 저어주면 빳빳해서 물 밖으로 튀어나오던 시금치가 물 속에 다 들어가 있을거에요.
  5. 이 상태에서 속으로 30초를 더 세고 시금치 한 조각을 먹어봅니다.
  6. '음~야들야들 괜찮네?' 라는 생각이 들면 끕니다. '좀 씹히네?' 라는 생각이 들면 좀 더 끓입니다.
  7. 물에 헹궈주세요. (간혹 물에 헹구지 않고 뜸 들이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성격이 급해서 그냥 바로 찬물에 헹굽니다.)
  8. 데친 시금치를 꽉 짜줍니다.
  9. 안시에게 바로 급여할만큼만 덜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얼리면 됩니다.


이렇게 데친 시금치를 어항에 넣어주면 시금치가 물에 둥둥 뜨는 경우가 있는데 시간이 좀 지나면 알아서 가라앉습니다. 저는 처음에 시금치가 안 가라앉아서 긴 막대기 같은 걸로 시금치를 고정시키곤 했는데 이제는 둥둥 떠도 그냥 둡니다. 30분~1시간 정도 지나서 어항을 보면 시금치가 잘 가라앉아 있더라구요.

안시 치어들은 열심히 먹기는 하지만 많이 먹지는 못해서 시금치가 자주 남았습니다. 생후 2~3주 정도까지는 시금치를 남겼고 그 이후에는 줄기만 남기고 싹싹 갉아먹었습니다.
저희 집은 수족관에 시금치를 넣어주고 3~4일 정도 후에 시금치 색깔이 갈색으로 얼룩덜룩해지더라구요. 시금치 색깔이 변하면 꺼내줬어요. 누가 꺼내주라고 한 것은 아니지만 뭔가 상한 것 같고 찝찝하잖아요. 먹고 배탈 날까봐 흐물흐물 갈색으로 변한 시금치는 수족관에서 뺐어요


2. 안시 유어 먹이- 사료


저는 안시 치어들에게 사료도 주었습니다. 시금치와 사료를 번갈아가면서 줬어요. 사료도 입맛에 맞게 골라 먹으라고 여러가지를 섞어서 줬습니다. 저희집 안시 유어들이 잘 먹었떤 사료는 히카리 플레코 알게와퍼 (알지와퍼), 테트라 코리 슈림프, 히카리 팬시구피입니다.

  • 히카리 알게와퍼는 대표적인 안시 사료인데 안시들이 대체로 좋아해요. 한 알의 크기가 꽤 큰 편이기 때문에 안시 유어들에게 줄 때에는 사등분으로 쪼개서 줬습니다.
  • 테트라 코리 쉬림프는 코리 사료이지만 안시도 비슷한 어종이라서 급여했는데요. 약간 호불호가 갈리는 사료에요. 좋아하는 애들은 좋아하는데 싫어하는 안시들은 또 아예 안 먹더라구요. 특이하게 구피들은 환장하면서 먹어요. 이 사료도 안시 치어들이 먹기에는 좀 커서 반으로 잘라서 줬어요.
  • 히카리 팬시 구피는 구피 사료인데 안시들도 무척 좋아하는 사료입니다. 구피 전용 사료이기 때문에 물에 둥둥 뜨는데요. 물에 떠있는 사료에 바람을 후후 불어주면 쉽게 가라앉습니다. 사실 안시 성어들이 잘 먹길래 유어들도 줘봤는데 치어들도 잘 먹더라구요

안시 치어들은 먹는 양이 워낙 적어서 사료를 아무리 적게 줘도 보통 남습니다. 이틀 넘게 남아있는 사료는 부패할까봐 꺼내줬습니다. 꺼내서 안시 성어와 구피들에게 줬어요. 얘네는워낙 잘 먹어서 부패되기 전에 다 먹어치우더라구요.




이렇게 안시가 알에서 부화 후에 먹이를 무엇으로 주면 좋을지에 대해 써봤습니다. 사실 브라인 쉬림프를 끓여서 주는 게 가장 좋다고들 하는데 브라인 쉬림프를 끓이려면 장비들이 이것저것 많이 필요하더라구요. 저는 아직 학생이라 장비들을 살 여력이 안돼서 시금치와 사료를 주었는데 다행히 안시들이 안 죽고 잘 자랐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 글이 안시 유어들을 키우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물생활하세요~


 

안시에 대한 다른 글 모음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s://crudrug.tistory.com/tag/%EC%95%88%EC%8B%9C

 

이것저것

열대어와 식물에 관한 정보

crudrug.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