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정 도서관 사물함 이용하는 방법
성남에 위치한 복정도서관.
시설도 깨끗하고 열람실 좌석 수도 많아서 자주 이용합니다. 얼마 전에 사물함이 바뀌었어요.
주로 도서관 사물함을 이용하는 연령대가 10~30대여서 대부분 무인기계 등록에 익숙한데요. 가끔 등록이 어려워 사물함 앞에서 서성이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생각보다 간단하니 이 글 보시고 차분히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1. 준비물, 이용료
현금 2만 원이 필요합니다. 사물함 이용료는 1만 원이고 보증금도 1만 원입니다. 그래서 총 2만 원을 준비하셔야 해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꼭 현금으로 준비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처음에 당연히 카드도 되는 줄 알고 카드만 덜렁 들고 갔는데 카드 결제는 안 되더라고요. 사물함 기계 자체는 카드결제하는 부분이 있는데 업체 측에서 카드결제 기능을 막아 놓은 것 같아요. 아무리 카드를 긁어도 결제가 안 됩니다. 저처럼 헛걸음하지 마시고 현금 2만 원을 준비해 가세요.
2. 무인사물함 등록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복정도서관 사물함은 무인으로 등록하는 시스템입니다. 등록하는 기계 앞에 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있을 거예요.
8시 방향에 위치한 정기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 이 기계 터치가 좀 잘 안 돼요. 모든 버튼을 살짝 왼쪽으로 치우쳐서 누르면 그나마 잘 인식합니다. 참고하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사용을 원하는 보관함을 눌러 주세요.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창가에 있는 사물함은 좀 뜨겁습니다. 복도 쪽 사물함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원하는 사물함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예' 버튼을 눌러주고요. (버튼 인식이 잘 안 돼서 속이 터지지만 어쨌든 눌러줍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주셔야 해요. 저의 경우 여기서 굉장히 당황했어요. 왜냐하면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안 눌리는 거예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버튼의 정가운데를 누르지 말고 왼쪽 부분을 누르면 됩니다.
비밀번호 6자리 등록도 해주고요.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지폐 투입구에 준비해 온 2만 원을 넣어주면 끝입니다.
생각보다 쉽죠?
아래 사진은 보관함 요금 및 사용 안내 표시입니다.
기간연장은 종료일 5일 전에는 해야 한다고 하네요. 정기이용 기간을 초과하면 2일에 1000원의 추가요금을 보증금에서 공제한다고 합니다. 안내문에 따르면 첫 정기신청만 현금 결제이고, 기간연장은 카드결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기간연장 안 해봐서 잘 모르겠어요.
총정리
- 현금 2만 원 준비할 것
- 버튼 터치는 왼쪽 부분을 공략할 것
- 사물함 연장은 종료일 5일 전에는 완료할 것
- 미반납, 기간 초과 시 이틀당 천 원씩 보증금에서 공제